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상식]E- V G T 의 대하여!

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오늘은 어제의 VGT에 이어서 E-VGT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싼타페 투싼 등 SUV 차량 뒤쪽에 엠블럼으로 많이 붙어 있는걸 많이 보셨을 거 같습니다. 자! 지금부터 E-VGT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VGT : Electronic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약자로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저라는 뜻입니다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모양을 바꿀 수 있는 터보 장치를 전자식으로 제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진의 흡입 공기를 압축시켜서 밀도를 증대시켜 공연븨 악화 없이 출력과 토크를 향상하는 시스템으로 E-VGT는 고효율 카트리지를 적용하여 유동을 개선시키고 (E) 전자식 엑츄에이터를 적용시켜 VGT의 제어 정밀도를 향상하는 것이 E-VGT의 정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배기량이 같을 경우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서 가솔린 엔진에 비해 토크가 커 실제 운전에서 좋은 힘을 느끼실 텐데요 대신 디젤엔진의 경우 약점이 있는데 가솔린 엔진에 비해 회전 영역이 낮아 출력이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흔히 보이는 싼타페나 쏘렌토의 RPM 게이지를 보면 레드존이 4500 정도에서 시작이 되는데요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그랜저 등은 6500 RPM에서 레드존이 시작이 됩니다 마력이 낮으면 최고속도에서 손실을 보게 되는데 터보차저를 이용해 이를 고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터보차저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엔진 회전수에 따라서 공기를 넣어주는 압력인 과급압 차이가 큰 것인데요 엔진이 천천히 돌아가면 배기가스가 그만큼 덜 나와 터빈을 돌리는 속도가 늦어고 흡기량이 줄어들어면서 출력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엔진이 고속 회전을 할 때는 지나치게 과급 압이 높아져 운전자가 통제하기 힘들 정도의 힘이 나오게 됩니다 이 같은 단점을 전자제어로 없앤 것이 E-VGT장치의 자세한 설명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것처럼 VGT방식보다 E-VGT방식이 더 정밀한 것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재 많은 다수의 차량이 E-VG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VGT의 관리 또한 어렵지 않아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VGT경우 알맞은 엔진 오일 사용 및 교환 을해 주시고 적절한 엔진 예열 및 후열이 중요합니다 엔진 시동을 걸어 준 직후 바로 출발하거나 급가속 등으로 엔진을 고속 회전시키면 터보 차저의 베어링 부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아 베어링이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항상드리는말씀으로 언제나 안전운전 하시고 즐거운 드라이빙 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