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엔진 종류 중 GDI 엔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국내 차량 중에 GDI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이 많고 차를 구매하실 때 이 엔진의 구조와 장점과 단점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DI : Gasoline Direct Injection (가솔린 다이렉트 인젝션)으로 한국말로 풀이를 해드리자면 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입니다 원래는 디젤기관에서 쓰이는 기술로 연료를 흡기포트가 아닌 실린더 내로 연료를 직접 분사해 연료를 연소시키는 형식의 엔진입니다.
GDI엔진의 구조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의 흡기행정에 공기가 먼저 들어가서 고압으로 압축이 되고 그다음 소량의 연료가 직접분사에되 폭발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GDI 엔진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GDI엔진의 장단점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GDI엔진은 소량의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완전연소에 가깝게 되어 그을음이 적게 발생하고 궁극적으로 안 좋은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으며 출력과 연비를 어느 정도 높은 위치로 취할수 있습니다.
2. 압축으로 인해 열이 받은 후 차가운 연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연소실을 냉각을 시켜주기 때문에 냉각 효과 또한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점
1. 소량의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을 해야 하며 압축을 위해 고압펌프를 사용하게 되어 고압펌프에서 생성되는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압축비가 높다 보니 압축을 시키면 높은 열이 발생하는데 이때 폭발력은 강하지만 소음과 진동이 발생을 할 수 있고 이때 높은 열로 인해 엔진 실린더에 노킹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킹현상이 발생한다는 건 불안전 연소가 될 수 있고 점화시기와 분사시기가 맞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엔진에 내구성이 약화가 됩니다.
3. 타고 남은 배 흠집 안의 미량의 덜 탄 연료 입자 또는 엔진오일 입자가 아주 곱게 무화(연기) 상태로 있는데 이때 흡기 밸브나 배기밸브 쪽에 소복하게 쌓여 카본 찌꺼기가 발생하게 되며 피스톤 상부 쪽에도 카본 찌꺼기여 쌓여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카본 찌꺼기 때문에 발생될 수 있는 변수가 많고 완전연소가 되어야 하지만 불안전 연소가 됨에 따라 그을음이 발생하고 배출가스의 농도가 짙어지면서 배출의 가스가 많아집니다.
오늘은 GDI엔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자신이 타고다니는 차량에 엔진의 기본적인 구조와 원리, 장단점을잘파악 하시고 이에 맞는 관리법을 숙지하시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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