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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상식] 직렬4기통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모두 주말은 잘 모내셨나요? 오늘은 직렬 4기 통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 엔진내부에 어떤식으로 피스톤이 움직이고 어떤 원리를 가지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렬4기통 : 엔진을 분류하는 한 방법으로는 실린더의 수와 배열 모양에 따라 나누는데요 기통은 실린더를 의미하는데 피스톤의 상하운동은 크랭크 샤프트를 거쳐서 회전운동으로 바꿔줍니다 이때 직렬 4기 통은 실린더가 4개인 엔진을 뜻하게 되는 것입니다.  회전운동을 할 경우 진동이 발생을 하는데 이 진동을 억제하려면 실린더의 수를 늘려서 밸런스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배기량이 같은 엔진일 경우 실린더 수가 많은 쪽이 파워를 올려주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승용차에는 4기 통 엔진에서 6,8기 통 엔진을 주로 사용합니다.

 

 

직렬4기통의 엔진내부

현대의 엔진 가운데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이며 피스톤은 수직 방향으로 상하 운동을 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일관된 방향으로 배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엔진 설계가 가장 단순하며 그만큼 일반적으로는 제조 비용도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순수한 엔진의 진동은 작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부품이 단순할뿐더러 진동에 대한 변수가 적어서 진동을 억제할 방법을 찾기도 쉽습니다 그래서 차량 전체를 생각했을 때 직렬 엔진의 진동은 다른 방식의 엔진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렬엔진은 결코 좋다고는 할 수 없는 점이 보통 2,000CC급 전후의 중형 또는 소형 엔진에서 생산성과 정비성 정숙성이 모두 뛰어나지만 그 이상의 큰 배기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모든 실린더가 일렬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의 길이가 길어지고 8기 통이나 12기 통 같은 대형 승용차용 엔진을 이렇게 배치하게 되면 가로 배치로는 버스 정도의 폭이 나오고 세로 배치는 엔진룸이 매우 튀어나오는 형태가 됩니다 이렇다 보니 이 크기를 늘리기 어려운 웬만한 승용차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크기이며 6기 통만 되어도 설계팀을 잠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직렬 4기 통 엔진에 대해서 짧게나마 글을 올려보았는데요 보통 자동차의 엔진을 보실 때 가장 기본적인 구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적은 것처럼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마치면서 언제나 안전운전과 즐거운 드라이빙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