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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상식] V G T 의 대하여!

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오늘은 국내 디젤 차량에 자주 붙어있는 VGT에 대하여 적어보려고 합니다

흔희 차량 뒤쪽 오른쪽 범퍼위쪽에 그 차량에 대한 엔진 방식이 흔희 적혀있는데요 오늘부터는 그 엔진 방식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GT :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우리나라말로 바꾸어 풀이 해드리자면 가변 형상 터보차저 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모양을 바꿀 수 있는 터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터보는 특정 배기압이 되면 작동해서 고압으로 공기를 공급해주지만 VGT의 경우는 다양한 배기압에 맞게 변화해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VGT에서 제일 중요하고 기존의 터보차져와 차별할 수 있는 것은 VGT라는 단어 차제가 말 그대로 터보가 배기를 이용한 것이다 보니 배기량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배기량이 적을 때도 잘 돌아가게 작게 만들면 나중에 배기량이 충분해져도 흡기를 그만큼 밀어주지 못하고, 흡기를 충분히 밀어줄 정도로 크게 만들면 배기량이 적을 때는 잘 돌아가지 않아서 비효율적이게 되는데 이를 해결한 것으로 즉 엔진의 상황에 맞게 변화하여 공기를 압축해서 엔진에 보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기압에 따라서 저 날개로 좁혔다 넓혔다 조절을 하는데요 원리를 쉽게 설명드리자면 물이 나오는 호수를 평상시로 놔뒀을 때는 1이라는 압력으로 물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 호수를 손으로 입구를 좁힌다면 압력은 2로 되어 멀리 나가고 강하게 나가게 되는데요 이원리와 마찬가지로 VGT가 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원리를 이용해서 VGT는 배기압이 낮은 저 RPM상태의 경우 베인을 최대한 닫아 임펠러를 회전시키고 배기압이 높은 고 RPM의 경우 베인에 상관없이 정상 작동하므로 베인을 열어주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VGT는 저, 고압 RPM에서 터보가 최대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서 대부분의 RPM 전 구간의 토크와 마력을 상향시키면서 터보 랙을 최소화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VGT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내일은 E-VGT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려는데요  과연 VGT와 E-VGT의 차이가 무엇인지도 내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