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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상식]M P I 엔진의 구조와 장단점!

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어제는 GDI 엔진에 대해 글을 적어 보았는데요

오늘은 GDI엔진과 많이 비교되는 MPI 엔진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MPI : multi-point injection (멀티 포인트 인젝션) 한국말로 풀이를 해드리면 연료 다중분사 방식 입니다.

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연료분사 시 각 기통마다 연료분사 밸브인 인젝터를 설치하여 흡기구에서 따로따로 저압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과거에 대부분이 차지하던 엔진 방식이었습니다)

 

 

 

 

MPI 엔진 구조와 원리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PI방식은 실린더마다 연료 분사 밸브를 설치해서 각각의 흡기 *매니폴드(실린더 기관에서 각 실린더의 흡기 또는 배기를 인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에서 연료를 미리 분사하는 것이 MPI 엔진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MPI 엔진에 장 , 단점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진동과 소음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용하면서 정숙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2. 엔진의 구조가 단순해서 정비하기가 편합니다 구조가 단순하다 보니  단가가 다운이 되고 손이 많이 안 가게 됩니다.

 

3. 연료에 대한 품질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보통 GDI 엔진과 비교가 많이 되는데 GDI 엔진의 경우 고급 휘발유를 사용해야 엔진을 더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MPI 엔진의 경우 품질에 대한 특이사항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4. MPI엔진의 경우 엔진의 마력과 토크가 조금 낮을 수 있지만 연비면에선 우수한 점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단점

1. GDI 엔진에 비해 출력 부분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엔진의 약 80% 정도의 힘을 낸다고 합니다.

 

2. 순간적인 가속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제와 오늘 GDI 엔진과 MPI 엔진의 기본구조와 장, 단점을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엔진마다 장점과 단점을 숙지하시고 이에 맞는 관리와 점검을 하시면서

즐거운 드라이빙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