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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상식]자동변속기(오토)에대하여

안녕하세요 coolroly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수동변속기에 반대 느낌인 자동변속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자동변속기의 원리, 특징, 장단점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변속기 :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라고도 불리며 자동차에 채용되고 있는 변속기로 속도나 엔진 회전수에 따라 변속비를 변속기가 스스로 바꾸는 기능을 갖춘 변속기입니다 변속 전자제어 장치의 제어에 따른 유압-유체식으로 작동이 됩니다.

 

 

구조와 원리 

자동변속기는 엔진 회전, 차량의 속도 등을 감지해 차량 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을 하는 방식인데요 토크 컨버터, 오일펌프, 유압 클러치, 유성 기어세트, 회전 센서, 감속 기어, 밸브 바디 및 TCU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열된 장치만 보셔도 수동변속기에 훨씬 복잡한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유성기어, 시스템과 습식 다판 클러치, 블레이크의 조합으로 변속단이 구성되었어서 각 변속단에 해당하는 클러치, 브레이크를 유압 시스템으로 결합하고 해제하면 연결된 유성 기어가 작동합니다 그 후에 해당 변속 단과 변속비를 구현하게 되는것이죠 변속기 탑재 방식에 따라 전/후륜 자동변속기로 구분되는데, 자동변속기의 기본구조는 같지만 전륜 자동변속기는 엔짐룸에 레이아웃을 구성하기 때문에 좌우 전장의 제약이 커 바퀴로 구동력을 전달하기 위해서 다축의 구조를 사용하고 후륜 자동변속기는 동일 축상에 부품을 구성해서 후륜 측으로 구동력을 전달합니다.

 

종류

자동변속기의 경우 크게 3가지로 종류가 나뉘는데요 1. 토크 컨버터 방식 2. 무단변속기(CVT) 3.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있는데 하나씩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토크 컨버터 방식

자장 기본적인 구조로 오일의 흐름을 통해 통력을 간접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2. 무단변속기(CVT)

기어비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3. 듀얼 클러치(DCT)

말 그대로 클러치를 두 개 롤 사용하는 자동변속기를 의미합니다.

 

장점 단점

장점

1.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의 피로도가 적습니다.

2. 오르막에서 출발 시 차가 뒤로 밀리지 않아 운전자에게 긴장을 덜하게 해 줍니다

3. 수동변속기에 비해서 운전이 까다롭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4. 차량의 옵션을 수동변속기에 비해 다양하게 넣을 수 있다.

5. 기어의 단수가 바뀔 때마다 변속 충격이 적어 승차감이 좋으며 초기구 동력이 큽니다

 

단점

1. 수동변속기에 비해 연비가 15%~20% 정도 낮습니다

2. 차량 출고기에 오토미션을 넣으면 가격이 비싸집니다.

3. 수동변속기에 비해 동력손실이 크기 때문에 순발력이 다소 떨어집니다

4. 최근 급발진 사고가 잦게 보도가 되는데 이는 자동변속기의 오류로 인해 급발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수동변속기에 비해서 큽니다.

 


수동변속기에 이어서 오늘은 자동변속기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차량이 자동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자동변속기에 대한 기술력이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금 나오고 있는 자동변속기 차량 중에서도 핸들 시프트를 통해 변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변속의 편의를 굉장히 좋게 해주고 있어서 속도를 즐기시는 분들도 즐거운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타고 계시는 변속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인지하시고 운전을 하신다면 좀 더 나은 드라이빙을 하실 거라 믿고 있습니다! 언제나 마찬가지로 안전운행과 즐거운 드라이빙 하시길 바랍니다!